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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고유감각 학습사전

고유감각을 통해서 중국어의 유창성을 높인다

세상의 모든 언어에는 “고유감각”이 있다. 그 감각 안에는 그 나라의 문화, 역사, 희노애락이 얽혀있는 삶 등, 모든 것이 녹아 스며 있어서, 말을 하거나 글을 읽 고 쓸 때에 그 감각의 바깥으로 벗어나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원어민들과의 소통 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외국어를 습득할 때에 명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그 고유감각이 완벽하게 살아있는 글의 패턴을 익히는 일인데, 가끔 완전한 문장이나 문단 또는 글 전체 를 입으로, 그것도 빠른 속도로 반복해서 읽고, 가능하다면 전체를 암송해야 한 다. 그리고 어휘학습에 있어서도 그 어휘가 사용된 문장 속에서 묘사되고 있는 정황, 또는 문맥 속에 흐르고 있는 감각을 파악해야 한다. 즉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
세상의 모든 언어에는 “고유감각”이 있다. 그 감각 안에는 그 나라의 문화, 역사,
희노애락이 얽혀있는 삶 등, 모든 것이 녹아 스며 있어서, 말을 하거나 글을 읽
고 쓸 때에 그 감각의 바깥으로 벗어나면 그 언어를 사용하는 원어민들과의 소통
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외국어를 습득할 때에 명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그 고유감각이 완벽하게
살아있는 글의 패턴을 익히는 일인데, 가끔 완전한 문장이나 문단 또는 글 전체
를 입으로, 그것도 빠른 속도로 반복해서 읽고, 가능하다면 전체를 암송해야 한
다. 그리고 어휘학습에 있어서도 그 어휘가 사용된 문장 속에서 묘사되고 있는
정황, 또는 문맥 속에 흐르고 있는 감각을 파악해야 한다. 즉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 속에서 생성되는 고유감각이 바로 그 단어가 가진 진정한 용도이며 감각이
다. 이런 고유적 감각을 파악할 수 있어야 원어민처럼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
본서에서는 중국어만이 가지고 있는 어휘의 6가지 결합관계, 중국어의 고정격식,
형식동사 및 상용동사를 학습함으로써 중국어 문장 안에 녹아있는 고유감각을
학습하고 체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상황에 맞는 결합관계를 살펴보자. 学习는“배우다”는 뜻 이외에도
“본받다”라는 뜻이 있다. “학교에서 배우다”라고 할 때는 “在学校学习”이라고
하고, “그를 본받다”라고 할 때는“向他学习”라고 해야 한다. 또 “앞으로 가다”
라고 할 때는 “ 往前走“이지만 “앞날을 내다보다”고 할 때는 “向前看”이라고
해야 한다. 즉 의미에 따라서 동사 앞에 오는 전치사가 달라진다.
이런 것들이 중국어의 고유감각이다. 고유감각은 문법을 통해 배우기 보다는
다양한 모범문장을 낭독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생겨난다. 제일 좋은 것은 한 단락
의 문장을 통째로 암송하는 것이지만 그건 너무 많은 열정과 에너지가 요구된다.
그래서 고유감각이 들어 있는 문장을 한 문장 한 문장 암송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외국어는 학습방법만 올바르면 노력한 만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과목
이다. 오늘부터라도 한 문장 한 문장 낭송하면서 고유감각을 넓혀가기를 바란다.
2023년 7월
이성원
저자: 이성원
중국 북경대학 중문과 박사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성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중앙공무원 교육연수원 우수강사 선정
북경중국어학원 광복동 원장 및 HSK 대표강사 역임
중국 광저우(廣州) 南華工商大學 敎授 역임
현: 성원출판사 대표
저서:
종합비타민 초급(중급, 고급)H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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