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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비타민 중급HSK

중국어 중급수준의 종합적인 실력향상

최근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여러 가지 필요에 의해서 HSK시험에 도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동시에 유능한 HSK강사들도 많아졌다. 필자는 평소 이렇게 생각한다: “학생이 HSK를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원하는 급수를 받지 못한다면, 첫 번째는 HSK를 강의하신 선생님의 탓이고, 그 다음이 학생의 책임이다.” 라고. 이 말에 황당해 하 는 선생님들도 있을 것이다.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문제를 풀면서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려고 열강을 하거나, 혹은 달콤하게 점수를 올리는 비법만 전수하는 강의 방식으로는 결코 학생 이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어에 “外..
최근 많은 사람들이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여러 가지 필요에 의해서 HSK시험에 도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동시에 유능한 HSK강사들도 많아졌다. 필자는 평소 이렇게
생각한다: “학생이 HSK를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원하는 급수를 받지 못한다면, 첫 번째는
HSK를 강의하신 선생님의 탓이고, 그 다음이 학생의 책임이다.” 라고. 이 말에 황당해 하
는 선생님들도 있을 것이다.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문제를 풀면서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려고
열강을 하거나, 혹은 달콤하게 점수를 올리는 비법만 전수하는 강의 방식으로는 결코 학생
이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어에 “外行看热闹,内行看门道”(문외한
은 문제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만, 전문가는 문제의 본질과 비결을 찾아낸다)라는 말이
있듯이 HSK시험의 본질을 파악해서 학습의 비결을 제시할 수 있는 진정한 HSK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시점이다.
필자가 오랜 기간 HSK를 강의하면서 얻은 결론은 HSK학습은 중국어를 보고, 듣고 이해
하는 과정이 아니라 중국어의 어감(语感)을 높이는 과정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학생
들이 도서관에서 HSK공부를 조용하게 한다. 즉 눈으로만, 귀로만 이해하면서 공부를 다했
다고 생각한다. 단지 學(이해)만 하고 習(익힘)은 하지 않았는데도 말이다. 외국어 공부는
결코 그냥 고개만 끄덕이며 이해하는 이론과목이 아니라, 그 말을 입으로 모방하면서 그
언어적 감각을 내 몸에 익히는 실기과목이다.
언어란 言(소리 정보)+語(문자 정보)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우리는 외국어 학습 과정에서
문자 정보를 이해하는 데에만 시간을 투자하고 가장 중요한 소리 정보를 훈련하는 과정을
빠뜨리고 있다. 아무리 강의를 잘하는 훌륭한 HSK강사도, 아무리 설명이 잘 되어 있는
HSK 교재도 그래서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이 모든 과정에는 내가 HSK를 이
해(input)하는 시간만 있을 뿐, HSK문장을 훈련(output)하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재미(在美) 교육가 조덕성씨가 쓴 ‘영문 독해는 그렇게 가르치는 것이 아니었다’라
는 글의 한 대목을 같이 읽어보자.
늘 드리는 말씀이지만, 세상 모든 언어가 그렇듯이 영어 역시 감각입니다. 단, 그 감각은
각 개인이 마음대로, 독창적으로 만들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고유 감각'
이라고 부릅니다. 그 안에는 그 나라의 문화, 역사, 희노애락이 얽혀있는 삶 등, 모든 것이
녹아 스며 있어서, 말을 하거나 글을 읽고 쓸 때에 그 감각의 바깥으로 벗어나면 그 언어
를 공유하는 구성원들과의 소통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영어를 습득할 때에 명심해야 할 부분은 바로 그 고유감각이 완벽하게 살아있는
글의 패턴을 익히는 일인데, 많은 양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어민이 아닌 우리가 반드
시 병행해야 하는 일은 가끔 완전한 문장이나 문단 또는 글 전체를 입으로, 그것도 빠
른 속도로 반복해서 읽고, 가능하다면 전체를 암송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언어의 네 가
지 기능을 한꺼번에 높은 수준에서 익히는 지름길입니다. 암송하는 글이 길수록 효과는 증
폭됩니다. 스스로 해야 하는 이 반복 리딩은 이 글에서 지적한 어순의 문제점도 자연스럽
게 극복하게 해주는 훌륭한 감각 훈련입니다.
조덕성씨의 말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독해만 제대로 하면, 언어의 네 가지(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기능을 한꺼번에 높은 수준까지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중국어를 가르치면서 필자의 관심은 “ 어떻게 하면 중국어 수준을 올릴 수 있을
까?”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양한 외국어 학습 관련 서적을 두루 탐독하면서 효과적인
학습법의 왕도를 찾던 나에게 조덕성씨가 말한 ‘그 고유 감각이 완벽하게 살아있는 글의
패턴을 익히는 일”이라는 표현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기분이었다. 이 말이 어쩌면
필자가 그 동안 열심히 찾아 헤맸던 “외국어 학습의 본질과 비결”의 핵심이 아닐까? 여태
껏 내가 HSK를 강의하면서 나의 친절한 설명과 열정적인 강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마지막 열쇠를 찾은 느낌이었다.
필자가 이 책을 쓴 이유는 수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도 중국어와 HSK시험에서 본전
을 찾지 못한 독자들에게 효과적인 HSK학습법을 제시하면서 ‘외국어공부는 이렇게 해야
실력이 향상 된다” 라는 외국어 학습의 진리를 말하고 싶었다.
시중에는 각종 HSK관련 서적이 범람하고 있다. 점점 책의 내용이나 편집기술이 좋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HSK 관련 책을 공부하기 전에 우선 <종합비타민 HSK>교재로 중국
어의 어감 훈련을 먼저 하길 바란다.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자세한 HSK종합서가 아니
라, 2013년, 2014년도 HSK에 나왔던 기출문제를 엄선해서 단계별로 중국어의 고유감각을
익히는 훈련서이다. 이제는 중국어의 완전한 문장(복문)이나, 문단을 통째로 익혀야 어감
이 향상되어 자신이 원하는 HSK급수를 받게 되고, 그 실력으로 중국인과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해진다는 사실을 본 교재를 통해서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아주 단순하다. 이런 구성의 의도는 번역이나, 해설보다는 중국어 원문에
집중해서 훈련하라는 뜻으로 구성되었으며. 또한 훈련의 순서를 습관화시키길 바란다. 그
훈련의 순서란 眼到→口到→心到→手到(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으며, 마음으로 느끼고,
손으로 쓰다), 눈, 입, 마음, 손을 모두 이용하는 학습법이 몸에 체화될 때, 기대이상의 성
적을 거둘 것이다. 끝으로, 이제 더 이상 유명한 HSK 강사만 쫓아 다니지 말자, 이제 더 이상 해설이 친절하
고, 편집이 깔끔한 신간HSK 교재에 속지 말자. 강사의 유창한 중국어와 완벽한 HSK교재
에는 나의 소리와 훈련이 빠져있다는 것을 깨닫자. HSK점수는 강사나 교재가 아닌 나의
훈련에 달려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필자가 제시한 효과적인 HSK훈련방법으로 공부해서,
여러분 모두가 HSK시험에서 “대박” 나기를 기원한다.

《HSK 고득점 비결》
三分靠教,七分靠学
30%는 가르침에 의지하고 70%는 스스로의 공부에 의지하다.

“강사의 훌륭한 강의보다 자신의 주관적인 연습이 휠씬 중요하다.”

외국어를 배우는 데는 외국인 애인보다도 포도청(목구멍)이 낫다
저자: 이성원
중국 북경대학 중문과 박사
중앙공무원 교육연수원 우수강사 선정
북경중국어학원 광복동 원장 및 HSK 대표강사 역임
중국 광저우(廣州) 南華工商大學 敎授 역임
현: 성원출판사 대표
저서:
종합비타민 초급(중급, 고급)HSK
중국어 말뭉치 학습사전(인물편/서사편)
중국인의 지혜
중국인이 말하는 중국이야기
중국어 명문장 베스트36
중국초등학교 국어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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